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수업의 발견

수업의 발견

For Class 수업레시피

게시판 상세
제목 귤 포장의 비밀 : 귤 속에 숨은 수학 이야기
작성자 (ip:183.105.86.108)
  • 평점 0점  
  • 작성일 2024-02-07 16:41:03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37



 
 MAGAZINE
 CLASS

vol. 84  







귤 속에 숨은

수학 이야기

#케플러 #귤 #수학이야기







동글동글 맛있는 귤

겨울 하면 떠오르는 과일, 귤입니다. 흰 눈이 펑펑 내리고 차가운 바람이 부는 추운 겨울, 따뜻한 방 안에서 먹는 귤을 겨울이 주는 또 다른 행복입니다. 귤을 먹다 보면, 이런 생각이 들때가 있습니다. ‘이 많은 귤을 어떻게 이 작은 망에 담았지?’ 귤을 망에 담을 때, 어떻게 하면 더 많이 담을 수 있을까요? 수 백년 동안 많은 사람들이 이 문제로 고민을 해왔습니다. 바로, ‘구 쌓기 문제때문인데요, 어떻게 하면 귤을 가장 꽉 차게 쌓을 수 있는지, 겨울의 간식인 귤이 수학과 어떻게 만나는지 함께 살펴보아요












귤 포장의 수학적 비밀

귤을 망에 담는 행위는 사실 수학자들이 수백 년 동안 고민해온 '구 쌓기 문제'와 맞닿아 있습니다. 이 문제는 간단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공간을 어떻게 하면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복잡한 수학적 탐구를 필요로 합니다. 옛날 옛적, 대포알을 배에 싣던 사람들로부터 시작된 이 문제는, 어떻게 하면 주어진 공간에 구체를 가장 밀도 높게 채울 수 있을까를 탐구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고민은 오늘날 귤을 포장하거나, 물건을 보관하는 일상의 여러 상황에서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케플러와 구 쌓기의 역사

이 구 쌓기 문제에 대한 답을 처음으로 제시한 사람은 바로 요하네스 케플러였습니다. 케플러는 구들을 쌓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면심입방격자와 조밀육방격자를 추측했습니다. 이는 구들을 삼각형 모양으로 층층이 쌓아 올리는 방식으로, 각 구가 12개의 다른 구와 접하게 됩니다. 이러한 방식은 놀랍게도 결정학, 즉 고체 물질의 원자 배열에서도 발견되며, 이는 자연과 수학이 어떻게 서로를 반영하는지를 보여줍니다. 귤을 포장할 때 이러한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한다면, 우리는 공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케플러 추측의 증명과 의미

케플러의 추측은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수학자들에게 도전 과제로 남아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1998, 토머스 헤일즈가 컴퓨터를 사용한 복잡한 증명을 통해 이를 해결했습니다. 이 업적은 단순히 한 수학 문제가 해결된 것을 넘어서, 컴퓨터와 수학이 어떻게 협력하여 새로운 발견을 이끌어낼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귤 포장에서 출발한 이야기가 수학의 깊은 이론으로 확장되어, 실생활 문제 해결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해줍니다.














소시지 추측과 소시지 재앙

하지만 이야기는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유한한 수의 귤을 다룰 때, 즉 우리 집에 있는 몇 박스의 귤을 포장할 때는 '소시지 추측'이라는 새로운 관점이 필요합니다. 이 추측은 구를 소시지 모양으로 길게 배열하는 것이 때때로 더 적은 공간을 차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구의 개수가 변함에 따라 최적의 포장 방법이 소시지 방식과 덩어리 방식 사이에서 오가며, 이는 때로 '소시지 재앙'이라고 불리는 복잡한 문제로 이어집니다. 이는 수학적 탐구가 어떻게 실생활의 다양한 상황에 적용될 수 있는지, 그리고 때로 예상치 못한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마무리하며

수학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귤 한 박스를 포장하는 일에서부터 시작하여우리는 수학적 사고를 통해 세상을 다르게 바라볼 수 있습니다이 글을 통해 귤 포장의 수학적 비밀을 알아보는 시간이 어떻게 하면 겨울방학을 보내는 아이들에게 즐거운 학습 경험이 될 수 있는지 고민해보았습니다이야기를 마치며여러분도 집에 있는 귤로 이러한 수학적 원리를 직접 탐구해보시길 권합니다아마도 이 작은 실험이 수학에 대한 아이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일상 속에서 수학의 존재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 2024 redpoint Inc.


MAGAZINE CLASS

by redpoint


'For Teacher, For Class'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첨부파일 02.07. 귤 썸네일.pn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